경기도, 산업단지 태양광 활성화 위한 가이드북 발간경기도 「산업단지 RE100」 사업 일환으로 기업의 RE100, ESG 경영 애로 해소
국내 최초 5가지 수익 모델 실제 사례 제공으로 기업인들의 의사결정 기간 단축 기대
경기도는 공장 지붕형 태양광 설비 설치 등 기업들이 RE100 이행과 ESG 경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국내 최초의 가이드북 ‘사장님을 위한 성공하는 지붕 태양광 가이드’(부제: 썬남 썬녀가 되자!)를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가이드북에는 ▲지붕 개보수 등 설비 관리 개선 효과 ▲부가 수익 창출 ▲전기요금 절감 ▲수출경쟁력 강화 등 지붕형 태양광의 주요 이점을 다섯 가지 수익 모델의 실제 사례를 통해 소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지붕 태양광 설치에 관심을 가지고, 각각 상황에 맞는 최적의 모델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지붕형 태양광 설치와 관련해 기업인들이 궁금해할 질의응답과 경기도·중앙부처 등의 지원사업도 소개해 완성도를 높였다.
산업단지 지붕에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하면 기업은 임대료 수익이나 전기요금 절감 등 수익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ESG 경영, RE100 이행 등 비재무적인 편익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많은 기업이 지붕형 태양광 설치를 위한 객관적인 정보를 얻기가 어렵고, 투자를 하거나 지붕을 임대하는 등 장기계약을 체결해야 하므로 다양한 이점에도 기업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데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경기도는 이러한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원스톱 상담센터(031-985-6733)를 운영하고, 찾아가는 설명회·간담회를 지속해서 개최했다.
김연지 경기도 에너지산업과장은 “산단 지붕 태양광 설치에는 보통 6개월 이 안 걸리는데, 사장님들이 고민하는 시간은 1년 이상 걸린다는 이야기를 듣고 이 가이드북을 발간하게 됐다”며 “산업용 전기료 인상과 ESG, RE100을 고민하는 기업의 결정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장님을 위한 성공하는 지붕 태양광 가이드’(부제:썬남 썬녀가 되자!)는 경기도에너지전환 누리집(www.ggenergy.o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 좋아요
<저작권자 ⓒ 경기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경기도, 사장님을위한성공하는지붕태양광가이드, 썬남썬녀가되자, 지붕개보수등설비관리개선효과, 부가수익창출, 전기요금절감, 수출경쟁력강화, 지붕형태양광의주요이점, ESG경영, RE100이행, 경기도에너지전환, 김연지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