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행정사무 감사 3일 차도서관사업소, 처인구청, 기흥구청, 수지구청 행정사무 감사 실시
용인특례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김상수)는 지난 21일 ▲도서관사업소 도서관정책과, 동부도서관, 중부도서관, 서부도서관 ▲처인구청 사회복지과 ▲기흥구청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수지구청 사회복지과에 대한 행정사무 감사를 했다.
기주옥 의원은 도서관정책과에 동백도서관 특화사업 '육아 테마'에 맞게 어린이 자료실 정비 및 주민 수요조사를 통한 도서관별 특화사업 테마의 실효성 재검토를 통한 내실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동부도서관에는 장애인 시민들의 도서관 이용률 확인하여 장애 유형별로 실효적인 장애인 대체 자료 구비 검토를 요청했다.
김희영 의원은 도서관정책과에 제적 도서 비율 감소를 위한 이용자 교육, 반납 등의 절차 보완을, 동부도서관에는 미디어크리에이터, 디지털 창작 등 사업 추진 시 관내 기관 연계 운영 검토를, 수지구 가정복지과에는 영유아보육법을 위반한 민간·가정 등 어린이집 행정처분 건수 최소화를 위한 부서의 행정지도를 당부했다.
윤원균 의원은 도서관정책과에 용인특례시만의 특화된 테마가 담긴 도서관 건립 및 운영을 제안했다.
임현수 의원은 도서관정책과에 도서관 앱의 원활한 작동에 신경 써 줄 것과 전자책의 디지털플랫폼 활용, 모바일 등 활성화 검토를, 처인구 사회복지과에는 전산 기능 부재로 반려되는 건에 대한 신속한 민원 처리 요구를, 기흥구 가정복지과에는 경로당 내 폐기가 필요한 시설 처분 지원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장정순 의원은 도서관정책과에 휴먼 라이브러리 활성화 방안 마련 검토를, 처인구 사회복지과에는 신규직원에 대한 업무 교육을 통한 업무 추진을, 수지구 가정복지과에는 어버이날 행사 등 예산 배분 시 경로당별 인원수를 고려한 지원을 요구했다.
황재욱 의원은 도서관정책과에 도서관 확충 시 지역, 인구, 접근성 등을 고려한 도서관사업소 운영 중장기 계획 검토를, 처인구 사회복지과에는 장애인 주차구역 단속 강화 및 철저한 징수를 요청했다.
김상수 위원장은 도서관정책과에 작은 도서관 인력 운영의 어려움에 따른 부서의 철저한 보조금 관리 감독을, 수지구 가정복지과에는 2023년 행정감사 조치 결과 우수사례로 '보아용' 노트를 제작한 보육지도팀에 격려 및 포상을 당부했다.
이 기사 좋아요
<저작권자 ⓒ 경기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