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기아가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모두 신용등급 A등급을 획득해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한 데 대해 해외 주요 언론들은 관련 소식을 다루면서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내에서 현대차·기아의 높아진 위상과 경쟁력과 함께 신용등급 상향 근거를 상세하게 전했다.
도요타, 폭스바겐과 함께 ‘글로벌 톱3 자동차 메이커’로 부상한 데 이어 금융 시장에서도 투자가치와 안정성이 업계 최정상급으로 올라선 것에 주목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신용등급 A ‘트리플 크라운’을 바탕으로 미래 사업 추진에 속도를 냄으로써 높아진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A등급으로의 신용등급 상향에 따른 글로벌 금융 시장 내 위상 및 브랜드 가치 제고는 주주와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강화하고, 미래 사업 투자 재원 확보에도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기아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물론, 금융 시장에서 격상된 위상에 맞춰 국내외 더욱 적극적이고 투명한 소통에 나서는 동시에 차질 없는 중장기 미래 전략 실행을 통해 위상을 더욱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외신 ‘트리플 크라운’ 따른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내 높아진 위상 전해
해외 언론들은 현대차·기아가 스탠더드앤푸어스(Standard & Poor’s, 이하 S&P)를 비롯한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올(all) A등급을 획득했다는 소식을 웹사이트에 게재하면서 ‘한국자동차 브랜드에 의미 있는 이정표(성과)이며,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에서 현대차·기아의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차와 기아가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리더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고 전했다.
또 ‘현대차·기아의 신용등급 상향은 (주요) 시장 점유율 증가와 제품 믹스 개선, 일부 우호적 환율 등으로 2021년부터 3년간 수익성이 현저히 향상된 데 따른 것이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모델을 포함하고 있는 회사의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통해 전동화 전환기의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S&P가 신용등급을 상향한 근거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미국 AP 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 인터넷, 영국 파이낸셜타임즈(FT) 인터넷, 미국 금융 전문매체 ‘벤징가(BENZINGA)’, ‘야후 파이낸스’, 싱가포르 일간지 ‘아시아원’ 인터넷, 호주 일간지 ‘캔버라 타임즈’ 인터넷, 독일 경제금융포털 ‘피난첸(finanzen.net)’, 미국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블로그’ 등이 현대차·기아의 신용평가 트리플 크라운 소식을 게재했다.
글로벌 신용평가사들의 신용등급 상향으로 현대차·기아는 전동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AAM(Advanced Air Mobility: 미래 항공 모빌리티), 로보틱스 등 미래 사업 추진에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미래 신사업과 관련해 현대차·기아는 2024 CEO 인베스터 데이를 통해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28일 열린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올해부터 오는 2033년까지 10년 동안 총 120.5조원에 이르는 대규모 투자계획과 중장기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투자계획은 지난해 발표했던 10년간(2023~2032년) 109.4조원 대비 10%가량 늘어났으며, 차세대 하이브리드와 EREV(Extended Range Electrified Vehicle), EV, SDV, 수소 등 중장기 핵심 전략 ‘현대 웨이(Hyundai Way)’를 실행하는 데 투입될 예정이다.
기아도 지난 4월에 열린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오는 2028년까지 총 38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기존 5개년(2023~2027년) 투자계획 대비 5조원이 증가한 것으로, 이 중 15조원은 전동화와 PBV, SDV, AAM, 로보틱스 등 미래 사업에 집행된다.
현대차·기아의 신용등급 상향은 미래 신사업 추진을 위한 투자 재원 확보 과정에서 신규 주주 및 투자자 유치는 물론 필요시 낮은 이자율로 자금을 조달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AAM, 로보틱스, 인공지능(AI) 등의 미래 모빌리티 사업을 추진하면서 IT, 전자, 항공 등 다양한 산업계의 한 차원 높은 글로벌 리딩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도 기대해 볼 수 있다.
금융 시장 내 위상 격상은 △주주 및 투자자 신뢰도 상승 △기업 위상 및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 추진 시 거래 조건 개선 △금융 시장 조달 가능 자금 확대 및 조달 금리 하락 등으로 이어져 미래 신사업을 추진하는 데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전문가들은 현대차와 기아의 트리플 크라운 달성이 단순히 기업 차원의 성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국 자동차산업과 국가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의 우수한 신용등급은 거래 관계에 있는 부품, 원자재, 자동차 금융 등 협력사의 대외 신인도 상승에도 기여하는 동시에 적극적인 투자 집행은 국내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업계 측은 글로벌 판매 톱3 안착에 이어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올(all) A등급을 획득한 것은 현대차·기아는 물론 한국 자동차산업의 글로벌 위상이 상향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미국 빅3는 물론 글로벌 판매 2위 폭스바겐도 앞서… 트리플 크라운 자동차 업체 4곳뿐
현대차·기아는 지난 21일 글로벌 신용평가사인 S&P로부터 6년 만에 ‘A-’등급을 재획득했다. 올 2월 무디스(Moody’s)와 피치(Fitch)의 상향 조정에 이은 것으로, 양 사는 창사 이후 처음으로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A등급을 받는 쾌거를 이뤄냈다.
현대차·기아가 획득한 S&P ‘A-’등급은 22개 등급 중 7번째, 무디스 ‘A3’등급은 21개 등급 중 7번째, 피치 ‘A-’등급은 23개 등급 중 7번째로 모두 신용 상태가 양호해 신용위험이 크게 낮은 수준을 의미한다.
현대차·기아의 신용등급 ‘트리플 크라운’은 GM, 스텔란티스, 포드 등 미국 자동차 빅3는 물론 글로벌 판매 2위 업체 폭스바겐마저도 제치고 이룬 성과다.
또한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올 A등급을 받은 자동차 업체는 현대차·기아를 포함해 벤츠, 도요타, 혼다 등 4곳이 전부다.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들은 설립된 지 100년을 넘긴 업체들로, 전 세계 기관투자자와 금융기관들이 투자 결정을 하는데 반드시 이들이 부여한 신용등급을 핵심 지표로 삼는 등 글로벌 금융 시장 내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신용평가사들이 일제히 현대차·기아의 신용등급을 A등급으로 상향한 것은 양사의 우수한 중장기 수익성 및 재무 건전성,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의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및 브랜드 경쟁력, 글로벌 시장 지위 등 현재 및 미래 투자 가치와 수익의 지속가능성을 높이 평가한 결과로 풀이된다.
현대차·기아의 연결 기준 올 상반기 합산 매출액은 139조4599억원, 영업이익은 14조9059억원으로 반기 기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고, 합산 영업이익률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 최고 수준인 10.7%(현대차 9.1%, 기아 13.1%)에 달했다.
이 기사 좋아요
<저작권자 ⓒ 경기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