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운영, 주요 사업 추진 현황, 예산 편성·집행 실태, 기타 근태·복무 확인 등 기관 운영 전반에 대한 감사 실시 직장 내 괴롭힘, 채용 시 결격사유 미조회, 지방계약법 위반, 비리 퇴직자 성과급 지급 및 위·수탁사업비 집행 부적정 등 18건의 위법‧부당한 업무처리 적발
경기도는 지난해 11월 27일부터 12월 5일까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에 대해 설립(2019년 9월 10일) 이후 최초로 종합감사를 하고 18건의 부적정한 업무처리를 적발했다고 31일 밝혔다.
도는 최초 종합감사를 하고 운영 초기임을 고려해 인사 운영, 주요 사업 추진 현황, 예산 편성‧집행 실태, 복무‧근태 확인, 규정 미비 및 법령 미준수 사항 등 기관 운영 전반에 감사했다.
감사 결과에 따라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에 행정상 18건(주의 2, 시정 7, 개선 3, 기타 6), 신분상 24명(징계 5, 훈계 14, 주의 5)의 처분 요구와 재정상 1천500만 원을 회수·부과하도록 통보했다.
주요 적발 사례로는 A 부서의 장이 청렴도 평가와 관련해 청렴 문구 8종류의 현수막을 제작하도록 B 부서 담당자에 협조 요청을 했으나 1종류 문구만 반영되자 담당자를 불러 해당 사실에 대해 질책하고, 고성 및 폭언 등 위협을 가해 담당자가 사비로 현수막을 다시 제작하게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부서장을 중징계 요구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개선 방안을 마련하도록 통보했다.
사규상 최종합격자 발표 전에 채용 결격사유를 확인해야 하는데도 전문계약직 최종 합격자(1명)에 대해 임용 전 결격사유를 확인하지 않은 채 최종 합격 처리한 관련자를 징계 요구하고, 채용 결격사유인 ‘전 근무지의 불미한 행위’와 관련해 최종합격자의 채용 결격사유에 해당하는지 검토한 후 필요한 조치를 이행하도록 통보했다.
교통 보조비를 받는 본부장들에게 공용차량을 상시 배정하고 차고지를 자택으로 지정해 출‧퇴근 등에 사용하게 했으며 일부 직원들도 공용차량 차고지를 자택으로 지정해 출․퇴근 목적 등으로 사용하는데도 이를 방치한 관련자들을 징계 요구하고 차량 관제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공용차량을 효율적으로 관리‧감독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마련하도록 시정 요구했다.
이외에도 비리로 퇴사한 임원에 대해 성과급을 부적정하게 지급하고, 수의계약을 추진하면서 제안서 평가 없이 계약 체결 및 하자 검사 미시행, 사업비 정산 및 집행 기준을 위반한 사업비 지원 등 문제점에 대해 개선 및 보조금을 회수하도록 통보했다.
한편 도는 감사 준비 단계인 사전 조사부터 감사 결과 처리 단계인 감사 결과심의회까지 도민감사관 등 외부 전문가를 참여토록 해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 결과 처리가 이뤄지도록 했을 뿐만 아니라 감사권익보호관을 지정․운영해 피감기관 관련자에 대한 충분한 의견 청취와 권익 보호가 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희완 도 감사총괄담당관은 “이번 감사는 기관 설립 이후 처음으로 실시하는 종합감사임을 고려해 기관 운영 전반에 대해 점검할 수 있도록 감사를 시행했다”며 “이번 종합감사에서 지적된 사항은 지속적인 업무 연찬을 통해 관련 규정 등을 숙지해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같은 사례로 재지적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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