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해외 OTA(온라인여행사) 소비자 피해 급증, 트립닷컴·아고다가 71% 차지올해 8월까지 846건, 지난해 820건, 2022년 498건
전체 피해구제 사례의 10건 중 7건은 트립닷컴, 아고다 김현정 의원 “피해 예방과 신속한 구제위해 현장 점검, 제도 정비 필요”
코로나 엔데믹 이후 여행 수요가 회복되면서, 해외를 여행할 때 주로 이용하는 글로벌 OTA로 인한 피해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김현정 의원(경기 평택시병)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9년부터 올해 8월까지 접수된 해외 OTA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건수는 3411건으로 집계됐다. <표1. 2019년 이후 연도별 해외 OTA 피해구제 신청현황>
코로나 팬더믹 기간에 피해사례가 감소하다, 엔데믹 이후 급격히 늘어나 2021년 241건이던 것이 2022년 498건, 2023년 820건, 올해는 8월 말까지 846건으로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피해구제 신청 건 가운데 트립닷컴 1332건, 아고다 1109건으로 전체 사례의 약 71.5%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비앤비(366건), 부킹닷컴(265건), 호텔스닷컴(236건), 익스피디아(96건), 호텔스컴바인(7건) 순으로 피해구제 신청이 있었다.
올해 들어서는 8월 말까지 아고다가 466건으로 피해구제 건의 55%를 차지하며 가장 많았고, 트립닷컴이 247건의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2. 해외 OTA별 피해구제 신청현황> (단위 : 건)
피해사례 유형별로 보면 10건 중 6건 정도인 58.7%가 소비자가 예약을 취소하거나 변경할 때 과도한 계약 해지 위약금이 부과되는 문제(2005건)로 인한 피해였으며, 청약 철회 492건(14.5%), 계약불이행 466건 (13.6%)'로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현정 의원은 “글로벌 OTA가 코로나 엔데믹 이후 국내에서의 급격한 매출 신장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피해에 대해서는 이름값을 못 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글로벌 OTA의 시혜적 서비스를 기대할 것이 아니라, 정부가 국내 소비자들의 피해를 예방하고, 발생한 피해를 신속하게 구제할 수 있도록 현장을 점검하고 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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