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경기남일보

부승찬 국회의원, “신분당선 요금체계 현실적으로 개선해야”

유사 노선(수인분당선) 대비 2.3배 비싼 신분당선 요금 문제해결 촉구

수지구민의 숙원, 경기남부광역철도의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촉구

이금로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4/09/26 [14:03]

부승찬 국회의원, “신분당선 요금체계 현실적으로 개선해야”

유사 노선(수인분당선) 대비 2.3배 비싼 신분당선 요금 문제해결 촉구

수지구민의 숙원, 경기남부광역철도의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촉구
이금로 대표기자 | 입력 : 2024/09/26 [14:03]

▲ 부승찬 의원(오른쪽)이 지난 23일 국토부 관계자를 면담하고 있다. 사진=부승찬 의원실    

 

부승찬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용인시병)은 지난 23일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을 만나 수지지역 교통 현안에 대해 보고받고, 수도권 최고 수준인 신분당선 요금 문제해결과 경기남부광역철도의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강력히 촉구했다.

 

부 의원은 이날 철도국장과의 면담에서 신분당선 구간 별도 운임 제도 문제를 지적하고, 경기 남부권 교통 문제 해소를 위한 경기남부광역철도 건설 필요성을 강조했다.

 

현재 신분당선 수지구청-신사 요금은 4천 원으로, ‘구간 별도 운임제도 때문에, 유사 노선인 수인분당선 미금역-강남구청 요금 17백 원보다 2배 이상 비싸다. 신분당선은 3개 구간(광교-정자, 정자-강남, 강남-신사) 내 이동 시, 구간당 추가로 7~1천 원을 구간 별도 운임을 내는 체계다.

 

부 의원은 후보자 시절인 지난 2월에도 신분당선 구간 별도 운임 제도에 대해 “9년간 수지구민들은 구간 별도 운임을 명목으로 사실상 통행세를 민간사업자에 납부해 왔다고 지적했다.

 

, “광교에서 정자까지 일곱 정거장을 가든, 수지구청에서 동천까지 한 정거장을 가든, 똑같이 별도 운임 1천 원을 징수하는 건 누가 봐도 불합리하다고 언급하며 탄 만큼만 내는 거리비례 요금제를 대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이어 부 의원은 국토부 측에 경기남부광역철도의 국가철도망 반영을 강력히 촉구했다. 용인시를 비롯한 수원, 성남, 화성 등 4개 도시에 이미 400만 명이 살고 있고, 수년 내 23만 여명이 추가로 유입돼 대중교통 대책이 요구된다. 경기남부광역철도는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용서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용인시를 비롯한 경기남부 시민의 교통편의를 대폭 증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부 의원은 지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3호선 연장안이 빠져 경기남부 400만 주민이 이루 말할 수 없는 상실감을 느꼈고, 경기 남부권 교통 불편은 가중됐다수지구민과 경기남부 주민의 숙원과제인 경기남부광역철도는 내년에 발표될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 국토부의 적극적인 노력과 유연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에 국토부 철도국장은 신분당선 구간 별도 운임 개선에 대한 연구 필요성에 동의하고, 경기남부광역철도의 추진에 대해서도 면밀하게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국토교통부는 내년 7,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 사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부승찬 의원은 수지구의 숙원 사업 중 하나이자 가장 시급한 현안인 교통 문제 해소를 위해 온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 포토
  • 포토
  •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