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경기남일보

이재준 수원시장, 지역상권 보호도시 비전 선포

경기남일보 | 기사입력 2024/05/01 [16:15]

이재준 수원시장, 지역상권 보호도시 비전 선포

경기남일보 | 입력 : 2024/05/01 [16:15]

수원특례시는 지역 상권 보호 도시, 수원을 선포합니다

 

▲ 이재준 수원시장이 ‘지역상권 보호도시, 수원’의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수원시 제공    

 

수원시가 1일 정조테마공연장에서 개최한 지역상권 보호도시 비전 선포식에서 비전을 발표한 이재준 시장은 성장, 상생, 지원이라는 세 가지 전략으로 5대 중점과제, 60개 세부 사업을 추진해 지역 상권을 보호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며 지역상권 보호도시를 만들기 위한 전략을 소개했다.

 

성장 전략골목형 상점가인 새빛상점가집중 육성 수원페이 발행액 확대 전통시장 지원 확대 전통시장 특별한 매력 활용한 깔맞춤전략 새빛세일페스타 매년 5, 11월 정기 개최 등이다.

 

새빛상점가로 지정되면 전통시장에 준하는 자격이 부여돼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고, 수원페이 가맹 기준이 완화돼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원페이 발행액은 2026년까지 3000억 원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상생 전략유통시설 총량제 도입’, ‘행리단길 지역상생구역 지정등이다. 유통시설 총량제는 인구 대비 대규모점포 밀집도를 분석해 입점을 관리하는 것이다.

 

상인·임대인·토지소유자 등으로 이뤄진 지역상생협의체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지역상생구역은 구성원 간 상생 협약을 체결해 임대료를 안정화하고, 대형 프랜차이즈 등의 입점을 제한해 상권의 특색을 살리는 등 활성화된 상권을 지속·확대하기 위한 민간 주도 상권 구역이다.

 

지원 전략수원시 상권활성화센터신설이다. 지역 상권에 대한 모든 일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끌어 나갈 컨트롤타워다. 상권 활성화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상권별 특성에 걸맞은 맞춤형 특화사업도 발굴한다.

 

이재준 시장은 지역상권 구성원 모두가 잘 살 수 있도록, 특별 대책을 마련하고 이행하겠다시민과 함께 지역상권이 성장하고, 상생하며 소통하는 그날까지 지역상권 보호도시를 만들겠다는 약속을 꿋꿋이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비전 선포식은 새빛상점가 지정서 교부, 이재준 시장의 비전 발표, 상생 협약 등으로 진행됐다.

 

수원시는 최근 화성행궁상인회 연무상인회 호매실역중심상가상인회 영통역아이파크상인회 등 4곳을 새빛 상점가로 지정했다.

 

수원시, 수원시의회, 수원시상인연합회, 수원시소상공인연합회, 수원시대규모점포, 경기남부수퍼마켓협동조합, 수원시아파트입주자대표협회, 소비자교육중앙회 수원시지회, 수원농협, 기업은행 동수원지점, 수원새마을금고, 경기신용보증재단은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지역상권 보호도시, 수원추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비전 선포식 후 행궁동 공방거리에서 제3회 새빛세일페스타 개막행사가 열렸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