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재생 가능 에너지원의 배포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최근 ‘2024년 더 스마터 E 유럽(The smarter E Europe 2024)’에서 발표된 여러 시장 조사 결과가 이 사실을 증명한다.
특히 태양광 발전(Photovoltaics, PV)과 스토리지 시스템이 역동적인 성장을 경험하는 중이며, 두 기술을 결합하는 방향이 트렌드이다.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스토리지 시스템과 결합된 주거용, 상업용 및 산업용 태양광 설치도 증가하고 있다.
솔라파워 유럽(SolarPower Europe)의 2024-2028년 태양광 발전 글로벌 시장 전망(Global Market Outlook for Solar Power 2024-2028)에 따르면 2023년 전 세계 태양광 발전은 전년과 비교해 87% 성장한 것으로 예상된다.
447기가와트(GW)의 용량이 설치됐고, 이로써 전 세계 총용량은 1.6테라와트(TW)가 됐다. 좀 더 넓게 보자면 2022년 설치 용량은 239GW에 불과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22년에야 총용량이 1TW를 달성한 후, 2TW 돌파는 올해 중에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30년까지 재생 에너지를 3배로 늘리는 글로벌 목표를 달성하려면 자금 조달, 에너지 시스템의 디지털화와 유연성 확보가 필수이다. 2028년부터는 매년 1TW의 PV 용량을 설치할 수 있다.
또한 ‘기가와트 국가’도 2023년 31개국에서 2024년에는 37개국으로 점점 늘어나고 있다. 작년에 총 576기가와트의 재생 에너지 용량이 추가됐다. PV가 7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한편, 풍력 발전은 총 용량 117기가와트로 20%를 차지한다.
솔라파워 유럽 최고경영자인 발부르가 헤메츠베르거(Walburga Hemetsberger)는 “세계는 진정한 태양광의 시대에 진입했다. 태양광이 얼마나 발전할 수 있을지는 공평한 자금 조달에 대한 글로벌 접근성과 재생 가능한 현실에 맞는 유연한 에너지 시스템을 제공하려는 정치적 의지가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유럽 스토리지 시장
역시 솔라파워 유럽에서 발간한 2024-2028년 유럽 에너지 스토리지 시장 전망(European Market Outlook for Energy Storage 2024-2028)에 따르면, 2023년은 유럽에서 전기 가격이 높았고 독립적이 되고자 하는 열망이 보였던 한 해였다.
그 결과 배터리 스토리지 용량이 높이 치솟아서 작년보다 94% 증가한 17.2기가와트시(GWh)가 추가됐다. 이러한 발전은 주로 주거 부문에서 이루어져서, 12GWh의 새로운 용량이 설치됐다. 그러나 상업용 및 산업용 배터리 부문과 대규모 에너지 저장을 위한 온그리드 배터리도 각각 1.6GWh와 3.6GWh를 추가하며 발전이 유망해 보였다.
독일: PV의 기록적인 성장
독일은 태양 에너지 사용량 세계 4대 국가 중 하나다. 독일 태양광 협회(BSW-솔라)의 연구인 ‘독일 태양광 및 배터리 스토리지 시장(The German PV and Battery Storage Market)’은 인상적인 수치로 이를 강조했다. 즉, 2023년에 추가된 PV 용량은 97% 증가해 독일에서 역대 최고 등록 성장률을 기록한 것이다. PV 시스템과 배터리 스토리지를 결합하는 추세도 이어졌다.
2019년에는 전체 가정용 PV 시스템의 46%가 배터리 스토리지 시스템과 함께 설치됐지만, 작년에는 77%였다. BSW-솔라의 국제 업무 담당 이사 데이비드 웨데폴(David Wedepohl)은 “가까운 장래에 지원하는 규정이 도입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며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이점은 지능형 스토리지 시스템과 결합될 때 자체 소비를 훨씬 뛰어넘는다”고 말했다.
모든 시장 조사는 더 스마터 E 디지털 온디맨드 플랫폼을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더 스마터 E 유럽 소개
‘통합 에너지 솔루션 가속화’ - 이것이 더 스마터 E 유럽의 모토다. 유럽 최대 규모의 에너지 산업 전시회 연합인 더 스마터 E 유럽은 전기, 열, 운송을 아우르는 연중무휴 재생 가능한 에너지 공급을 위한 교차 산업 솔루션에 주목한다. 더 스마터 E 유럽은 4개의 전시회를 통합해 2025년 5월 7일부터 9일까지 메세 뮌헨에서 개최된다.
웹 사이트: www.TheSmarterE.de
이 보도 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4093305/en
이 기사 좋아요
<저작권자 ⓒ 경기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더스마터E유럽, 태양광발전, 스토리지시스템, 솔라파워유럽, 태양광발전글로벌시장전망, 기가와트국가, 독일태양에너지사용량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