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경기남일보

전 세계 소셜 앱 수익 전년 대비 19%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 기록

글로벌 소셜 앱 수익 1위는 틱톡, 한국은 유튜브
센서타워, ‘소셜 앱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 발행

이금로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4/06/28 [09:22]

전 세계 소셜 앱 수익 전년 대비 19%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 기록

글로벌 소셜 앱 수익 1위는 틱톡, 한국은 유튜브
센서타워, ‘소셜 앱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 발행
이금로 대표기자 | 입력 : 2024/06/28 [09:22]

▲ 전 세계 소셜 앱의 다운로드 수 추세 / 전 세계 소셜 앱의 인앱구매 수익 추세. 센서타워 제공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전 세계 소셜 앱의 수익과 다운로드 추세, 주요 소셜 앱의 수익 변화 및 2024년 한국, 중국, 일본, 중동 등 시장의 인기 소셜 앱 순위 등을 살펴볼 수 있는 소셜 앱 시장 인사이트리포트를 발표했다.

 

전 세계 소셜 앱의 인앱구매 수익은 다운로드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고 있다. 20241분기 수익은 전년 대비 19% 증가한 45억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20232분기부터 20241분기까지 전 세계 소셜 앱 수익은 전년 대비 20% 증가해 170억달러에 육박했다.

 

라이브 스트리밍 후원의 강력한 수익 창출 능력에 힘입어 20241월부터 5월까지 틱톡의 인앱구매 수익은 전년 대비 26% 증가한 20억달러를 돌파하며 소셜 앱 수익 1위 자리에 올랐다. ‘인스타그램은 구독 증가에 힘입어 수익이 230%로 증가하며 전년 대비 성장률이 가장 높은 소셜 앱이었다.

 

전 세계 및 주요 국가의 소셜 앱 수익 순위를 살펴보면 틱톡의 성과가 눈에 띈다. 전 세계, 미국, 유럽, 중국, 동남아에서 틱톡은 수익 1위에 올랐으며, 한국, 일본, 중남미에서도 각각 상위권을 차지하며 소셜 앱 시장을 이끌고 있음을 증명했다.

 

한국 소셜 앱 시장에서 틱톡은 수익 순위 3, 수익 성장 순위 2위에 오르며 성과를 보였다. 수익 순위 1위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인 유튜브가 차지했다. 한국 시장에서는 특히 다른 주요 시장과는 다르게 아이돌 소셜 앱 리슨‘bubble with STARS’가 수익 순위 상위권에 진입했다는 점도 눈에 띄었다.

 

▲ 2024년 1월부터 5월까지 전 세계 인앱구매 수익 상위 12개 소셜 앱 및 전년 대비 성장률. 센서타워 제공    

 

중국 소셜 앱 시장과 일본 소셜 앱 시장에서 수익 순위 1위를 차지한 틱톡은 일본 시장 다운로드 순위에서도 1위에 올랐다.

 

센서타워 소셜 앱 시장 인사이트리포트에서는 사례분석으로서 전 세계뿐만이 아니라 주요 시장에서도 수익 상위권에 랭크돼 있는 틱톡의 성과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본다. ‘틱톡은 글로벌 누적 인앱구매 수익 140억달러를 돌파하며,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 비게임 앱으로 등극했다.

 

틱톡왓츠앱 메신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등 주요 소셜 앱과 비슷한 다운로드 수를 보이지만 인앱구매 수익 방면에서는 다른 소셜 앱을 압도하고 있다. ‘틱톡20243월 인앱구매 수익은 45000만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계속 성장하고 있다.

 

틱톡의 전 세계 인앱구매 수익 중 중국 iOS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50%에 육박하며, 미국과 유럽이 각각 20%15%를 차지하고 있다. 다운로드 수의 경우 중남미가 전체 다운로드 수의 18%를 차지했고, 중국 iOS와 미국 시장은 각각 12%, 8%를 차지했다. 중국 iOS 시장의 1회 다운로드당 평균 결제 금액은 약 11달러로, 미국의 6.4달러, 유럽의 2.7달러보다 높았다.

 

이러한 인기를 기반으로 틱톡은 오늘날 인기 모바일 게임의 주요 광고 플랫폼이 됐다. 202311월부터 20244월까지 라스트워: 서바이벌’, ‘화이트아웃 서바이벌’, ‘버섯커 키우기모두 틱톡 플랫폼에서 광고 지출을 증가시키자 광고 노출량도 함께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는 전 세계 모바일 게임의 성장세가 둔화하는 시장 환경에서 틱톡이 사용자 규모 성장의 병목 현상을 더욱 빠르게 돌파했음을 보여준다.

 

최근 몇 년간 소셜 앱의 다운로드 수와 인앱구매 수익 추세, 주요 소셜 앱의 수익 성과 및 2024년 한국·중국·일본·중동 등 주요 시장의 인기 소셜 앱 순위 분석 등과 같은 더 자세한 내용은 소셜 앱 시장 인사이트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 웹사이트에서 리포트 전문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 2024년 1월부터 5월까지 전 세계, 미국, 유럽, 중남미, 중국, 일본, 한국, 동남아 소셜 앱 수익 순위. 센서타워 제공    

 

센서타워 소개

 

2013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센서타워(Sensor Tower)Twitter, Unity, Tencent, HBO 등 글로벌 디지털 기업으로부터 신뢰받는 업계 최고의 데이터 분석 회사로 자리매김했다.

 

모바일 시장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스토어 인텔리전스, 광고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는 광고 인텔리전스 등 인텔리전스 툴을 통해 모바일 스타트업에서부터 우량 기업 및 금융 기관에 이르기까지 모바일 비즈니스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심도 있는 인사이트와 선도적인 고객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센서타워는 포켓 게이머 모바일 게임즈 어워즈 2022에서 최고의 데이터/분석 툴을 수상한 바 있다. 최근 센서타워는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data.ai’(구 앱애니)를 인수함으로써 디지털 경제 업계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고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